본문 바로가기
당신의 건강을 책임집니다/건강

뇌건강을 지키는 습관

by 청년블로거s 2023. 11. 25.
반응형

뇌건강은 우리 전반적인 건강과 삶의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우리의 뇌는 우리가 생각하고, 감정을 느끼고, 학습하고 기억하는 등 다양한 무수한 작업을 수행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따라서 뇌건강을 지키는 습관은 우리의 삶을 개선시킬 수 있고 오늘은 뇌건강을 지키는 다양한 습관들을 살펴보고 왜 이러한 습관들이 중요한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뇌건강을 지키는 습관

 

 

뇌건강을-지키는-습관
뇌건강을-지키는-습관

 

 

 

 

1. 수면시간

 

 

뇌건강을-지키는-습관-수면시간
뇌건강을-지키는-습관-수면시간

 

 

뇌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수면시간이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수면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매일 8시간 정도의 수면시간이 필요합니다. 저녁 10시부터 아침 6시까지의 수면시간이 뇌의 건강에 가장 좋은 상태를 유지시켜 준다고 하며 수면은 뇌가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고 기억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며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에 종종 축적되는 "아밀로이드 플라크"라는 유해한 단백질의 제거를 돕는다고 합니다.

 

수면은 뇌의 새로운 상황이나 경험에 적응하는 뇌의 능력인 가소성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되며 뇌의 활동이 나이가 들수록 떨어지는 인지기능을 향상시키고 유지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정기적인 운동

 

 

뇌건강을-지키는-습관-정기적인-운동
뇌건강을-지키는-습관-정기적인-운동

 

 

정기적인 운동은 뇌로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튼튼한 심장은 뇌에 충분한 혈액을 보내 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정기적으로 운동하는 사람은 알츠하이머병의 발병위험이 적으며 운동은 노화에 의한 인지기능 저하를 늦춘다고 합니다.

 

운동을 거창하게 생각하지마세요 일주일에 150분 이상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이 운동에는 평소에 걸어 다니는 시간도 포함이 되므로 따로 시간을 가지고 운동을 하지 않는 분들은 스트레칭이나 휴식시간에 가벼운 산책을 하는 정도로도 충분히 뇌건강을 지키는 활동을 하고 계신 겁니다.

 

 

3. 고독을 피해라

 

 

뇌건강을-지키는-습관-고독을-피해라
뇌건강을-지키는-습관-고독을-피해라

 

 

고독은 우리의 정신건강, 정신적 안정, 뇌의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에 타인과의 만남과 소통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여러 사람과의 사회적 네트워크를 가진 사람이 건강하게 오래 살아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은 생활의 감정적 측면에 좋고 뇌의 건강에 좋습니다.

 

다만 타인과의 연결을 유지하는 것은 특히 나이가 들수록 각자의 삶으로 인해 어렵게 되는데 이런 경우 주기적인 통화와 메신저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새로운 것에 도전해라

 

 

뇌건강을-지키는-습관-새로운것에-도전해라
뇌건강을-지키는-습관-새로운것에-도전해라

 

 

새로운 환경, 새로운 사람, 도전을 하는 사람들의 뇌는 매우 건강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새로운 것에 도전을 하고 경험을 함으로써 뇌의 가소성을 높이고 뇌를 강화해 뇌가 퇴화되는 것을 막습니다. 

 

뇌는 플라스티시티라고 불리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뇌가 새로운 경험과 정보를 흡수하고 학습하여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것에 도전함으로써 뇌는 계속해서 자극을 받고 발전을 합니다. 또한 새로운 활동이나 도전은 뇌 내의 다양한 신경망을 활성화시켜 기존의 뉴런연결을 강화하고 새로운 뉴런 연결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뇌 강화는 더 나은 인지 능력과 학습 능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성취하는 것은 자기 만족감을 높일 수 있으며 성취감은 긍정적인 심리적 효과를 가져오고 이는 뇌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균형 잡힌 식습관

 

 

뇌건강을-지키는-습관-균형잡힌-식습관
뇌건강을-지키는-습관-균형잡힌-식습관

 

 

뇌건강을 지키는 습관으로는 균형잡힌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가공식품은 인지기능의 저하와 치매위험의 상승과 관련이 있으며 포장 상품이나 감자튀김 등 고도로 가공된 식품은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당뇨병, 고콜레스테롤, 고혈압 등 건강 상태의 위험을 높일 우려가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은 다양한 기관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일반적으로 뇌를 포함한 신체전체에 해를 끼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고혈압인 사람의 경우 뇌졸중이나 혈관성 치매와 같은 뇌와 관련된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뇌와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공식품을 제한하고 과일, 야채, 전곡곡물을 균형 있게 먹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요약정리

 

따라서 뇌건강을 지키는 습관들은 우리의 삶을 개선하고 뇌의 기능을 향상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면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정기적인 운동을 실천하며 사회적 연결을 유지하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며, 균형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뇌건강을 촉진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