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이란 -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요로결석은 말 그대로 요가 내려가는 길에 생기는 결석입니다. 그래서 제일 처음에 소변은 신장에서 만들어집니다.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요 관을 따라서 방광에 모이고 그다음에 인제 요도를 통해서 몸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이렇게 소변이 만들어져서 지나가는 길에 생기는 혹은 뭐 발생하는 이런 돌들을 우리는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요로결석 발생원인 -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아주 뚜렷하게 밝혀진 건 없습니다.
찌꺼기들이나 결정이 잘 뭉칠 수 있는 이런 과포화 결정에 과포화된 상태에서 결석이 잘 생기는데 그런 경우는 보통은 몸에 물기가 적은 탈수가 된 상태가 지속된다든지 수분이 좀 부족한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그리고 환경적인, 유전적인 요인도 어느 정도 있을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증상 -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사실 대부분의 요로결석은 무증상입니다.
그 이유는 아까 말씀드렸던 요관이나 소변이 지나가는 통로 파이프라인을 막으면 소변이 못 빠져나가니까 막힌 부분이 늘어나면서 수신증이 생기는데 이럴 때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분들이 "애 낳는 것보다 훨씬 더 아프다고 얘기를 하시고 환자분들이 기어 오다시피 하시고 남성분들도 살아가면서 이렇게 아픈 건 처음이다"라고 말을 많이 합니다.
왼쪽이 문제가 될 수도 있고 오른쪽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다음 옆구리가 아플 수도 있고 아랫배가 아플 수도 있습니다.
남성분들은 고환 방광 쪽이 아프며 여성분들은 음부 쪽이 아픈데요 돌이 내려갈수록 통증 부위도 약간 내려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면서 이게 복막을 장을 사고 있는 막을 자극하면서 약간 소화불량, 소화장애도 오고 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돌이 통로를 내려가면서 긁고 지나가기 때문에 눈에 보이게 혈뇨가 나올 수도 있고 눈에는 안 보이지만 우리가 현미경으로 봤을 때 보이는 현미경적 혈뇨가 더 보일 수도 있습니다.
요로결석 진단방법 -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갑작스러운 극심한 통증 혹은 혈뇨의 경우에 요로결석을 의심합니다.
검사는 대부분 CT촬영으로 합니다. 갑작스럽게 통증으로 응급실에 오셨다거나 진료실에 오시면 바로 찍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로결석에 돌을 보는 CT는 금식하고 거창하게 찍는 이런 조형 CT보다는 비조형 CT로 바로 찍어볼 수 있습니다.
굉장히 간단하고 빨리 찍을 수 있고 비용도 비교적 저렴하고 엑스레이는 1~4장 정도밖에 찍지 않기 때문에 방사선 노출도 적습니다.
그래서 결석 CT는 크게 부담스러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전에 말씀드렸던 무증상 신장 결석은 CT보다는 보통 우리가 건강검진 초음파를 진행하면서 많이 발견이 됩니다.
그래서 초음파에서 결석이 보이면 추가적인 검사 혹은 치료방침을 결정하기 위해서 또 추가적으로 CT를 찍어서 도대체 결석이 몇 개인지, 몇 mm, 몇 cm인지 크기는 어떻게 되는지, 위치는 어떤지, 이런 부분을 면밀히 검사합니다.
가장 중요한 진단방법은 CT이고 초음파나 엑스레이는 보조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소변검사에서 혈뇨가 좀 보일 경우 소변검사도 도움이 됩니다.
요로결석으로 인해 소변 배출이 잘 안 되면 몸에 심부전 신장수치가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피검사도 같이 진행을 합니다.
요로결석 치료방법 -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1. 자연 배출 -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자연배출은 이제 비교적 결석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 자연적으로 빠지는 걸 한번 기다려보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물을 기본적으로 많이 드시고 요관 확장제도 쓰기도 하고 제자리 뛰기나 줄넘기 같은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2. 체외 충격파 쇄석술 -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체외 충격파 쇄석술의 경우 밖에서 충격파를 때려 결석을 잘게 부서 가지고 몸 밖으로 배출을 시켜주는 방법입니다.
3. 수술적 치료 -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주로 전신마취를 하고 수술적 치료에는 접근법이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소변 나오는 구멍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수술하는 경우
2. 옆구리로 구멍을 꿇어서 하는 경우
요로결석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요로결석은 통상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더 잘생긴다고 합니다. 치료도 중요하지만 예방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충분한 수분섭취와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리면 소변이 굉장히 진해집니다.
예전 생활습관 그대로 살면 재발이 굉장히 자주 발생합니다. 그래서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치료가 잘 됐다고 하면, 꼭 재발을 막기 위해서 충분한 수분섭취가 중요하고 두 번째로 증상이 없다고 무조건 안심하면 안 됩니다.
꼭 결석이 배출이 됐는지를 CT를 통해서 추적관찰을 통해서 결석이 배출되는 것을 꼭 확인하셔야 됩니다.
요로결석에 예방을 위해 피해야 할 것 -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1. 칼슘 보충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골다공증 등 다른 질환 때문에 칼슘 보충이 필요하다면 먼저 의사와 상의를 해보세요.
2. 나트륨이 많은 음식
소변 내 칼슘 농도를 높입니다.
3. 수산이 많이 든 음식
시금치, 초콜릿, 견과류, 고용량의 비타민c, 육류를 포함한 고단백 식품은 소변 내 요산을 높이고 구연산을 줄입니다. 요산은 결석을 만드는 성분이고 구연산은 결석 생성을 막아주는 물질입니다.
요로결석 예방을 위해 좋은 것 -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1. 충분한 양의 물
소변을 희석하여 결석 형성을 예방합니다. 활동량에 따라 하루 2~3리터 이상의 수분 섭취를 권장합니다. 맥주는 이뇨작용은 있으나 요산을 높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충분한 양의 칼슘과 비타민D
50세 이상의 성인 남자 기준으로 하루 1,000mg의 칼슘을 음식으로 섭취하면 수산 흡수를 억제하여 결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저지방 우유를 8온스(240ml) 컵으로 하루 3잔 마시면 됩니다. 한편 비타민D를 곁들이면 칼슘의 흡수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칼슘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억제하여 골다공증 및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