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제 장기복용 부작용으로 치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잠 못 자는 불면증 환자가 꾸준하게 증가하면서 증상 완화 및 치료를 위한 수면제 또는 수면유도제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면증 치료를 위해 수면제에 장기간 의존하게 되면 뇌기능을 떨어뜨리고, 치매 발생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프랑스 보르도대학과 캐나다 몬트리올대학 연구팀에서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수면제와 알츠하이머 발병 관련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20%의 불면증 환자가 알츠하이머병에 걸렸고, 이중 벤조디아제핀 수면제를 섭취한 노인은 알츠하이머 발병률이 최대 50%까지 높게 나왔다고 했습니다.
벤조다이아제핀 약물은 불안만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수면유도기능, 근육 이완, 경기나 발작 예방 등의 다른 작용도 일으킵니다. 오랜 기간 사용 시 약물 의존도가 높아지고 뇌기능을 떨어뜨리고 치매 발생률을 높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에 비해 비벤조 계열의 졸피뎀은 잠만 유도하고 몸에서 빠져나가기 때문에 벤조 계열의 항불안제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하지만 수면유도제도 불면증 치료제는 아닙니다. 수면다원검사 없이 무조건 졸피뎀을 계속 먹으면, 졸피뎀의 자려고 하는 힘과 수면 장애의 자지 않으려고 하는 힘이 충돌하게 되면 몽유 증상, 수면 중 섭식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면증 증상 때문에 3주 이상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불면증의 원인을 찾고 근본 치료에 나서야 합니다.
수면제나 수면 유도제를 복용해선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약물 복용 시 호흡 기능이 떨어져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심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된다면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확인 후 치료를 해야 안전합니다.
불면증 시 무조건적인 수면제, 수면유도제 복용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며 불면증의 원인에 따라 대표적인 비약물치료법인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불면증을 유발하는 높은 각성상태를 조절하기 위해 역기능적 사고를 보다 합리적인 사고로 바꿔주는 치료방법입니다. 약물과 달리 부작용이 없는 치료법으로 수면 선진국에서는 불면증의 첫 번째 치료법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면제 장기복용 부작용 - 수면제는 오래 복용해도 수면이 전혀 개선되지 않는다.
미국 하버드 대학 의대 브리검 여성병원의 대니얼 솔로몬 역학 교수 연구팀은 수면제를 1~2년 복용해도 수면의 질이나 수면시간은 개선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수면제는 어쩌다 한 번씩 단기간 사용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수면제 장기복용 부작용으로는 낮에 졸리는 것과 몸의 균형을 잡지 못해 쓰러지는 현상입니다. 특히 수면제를 먹고 자다 한밤중에 일어나 화장실에 갈 대 이런 일이 많이 발생합니다.
또 습관성이 생겨 수면제에 의존하게 될 수 있고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면증에는 장기적으로 인지행동 요법이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말합니다. 인지행동 요법은 수면을 방해하는 머릿속의 생각들과 행동에 대처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수면제 장기복용 부작용 - 졸피뎀의 부작용 및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
졸피뎀은 반드시 취침 직전에 복용해야 합니다.
이 약물은 벤조디아제핀계 수면제와 달리 의존성, 금단증상이 비교적 적은 편이고 기상 후에 낮 시간 동안 무기력증이나 졸음 부작용이 적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졸피뎀 역시 중추신경계를 억제하는 약물이기 때문에 복용 후 운전이나 기계조작과 같은 작업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수면제 장기복용 부작용-
또한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약물 복용 후 7~8시간에 수면을 확보할 수 있는 시간에 복용한 뒤 바로 취침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수면운전과 기타 복합 행동입니다. 약물을 복용한 후 완전히 깨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을 하고 이를 기억하지 못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며, 이런 증상은 알코올과 함께 복용하거나 권장 용량을 초과하였을 때 더욱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깨어 있지만 몽유병 상태와 비슷하게 음식을 먹는다든지 전화하기와 같은 복합행동도 보고되었습니다. 수면 운전은 매우 위험할 수 있으므로 발생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수면제 장기복용 부작용 -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